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

by 일레이니 2022. 12. 10.
반응형

바람만 스쳐 지나가도 통증을 일으키는 병 통풍, 특히 통풍은 40~50대 중년 남성을 괴롭히는데, 술∙고기를 즐기는 음주·식사 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월드컵 시즌에 치맥을 즐기는 인구가 많아지는 데 과도한 음주와 육류 섭취는 통풍을 유발합니다.

 

 

통풍은 극심한 발가락 통증이 특징이다

 

 

통풍의 원인

통풍이란 통풍은 요산(uric acid) 수치가수치가 높아져 통풍 결절이 관절 주위에 침착해 염증 반응이 생기면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서 나오는 퓨린(purin)이란 물질에서 만들어지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통풍 환자들은 혈중에 요산이 너무 많아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결정체로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요산 결정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며 발생하게 됩니다.
요산이 많이 들어간 음식, 이를테면 육류, 등푸른 생선, 맥주 같은 음식을 즐겨 드시는 분들에게 많이 생깁니다. 대개 40~50세에 첫 발작적 관절염을 경험합니다. 한때 통풍은 좋은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시는 부유층의 병으로 간주되기도 했지만, 요즘은 식생활이 윤택해지면서 사회 계층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운동 부족이나 비만도 통풍의 원인이 됩니다. 통풍환자는 '고요산 혈증'을 가지고 있지만 무증상 고요산 혈증인 사람도 많기 때문에, 요산이 높다고 모두 통풍 환자인 것은 아닙니다. 통풍 관절염은 고요산혈증이 심할수록, 또 기간이 오래될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발가락 관절부터 오는데, 발가락 관절이 온도가 제일 낮고 면적에 비해 관절에 부하가 많이 생기기도 하고 미세한 부상도 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관절이 점차 상합니다. 관절염이 만성으로 발전합니다. 또한 통풍성 결절이라 불리는 덩어리가 관절 주위나 피하 조직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풍성 결절은 요산 결정체의 덩어리로 신체의 어느 부분에서든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팔꿈치, 귀, 손가락, 발가락, 발목 등에 생깁니다. 요로 결석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요로 결석이 생기는 것과 함께 콩팥도 상합니다. 드물게는 관절염보다 선행하여 요로결석증이 나타나는 환자도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 군데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통풍이 심하면 발열과 오한이 동반됩니다. 관절염이 처음 생겼을 때는 대개 수일 지나면 저절로 소실되어 완전히 회복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 후 상당 기간 발병하지 않다가 결국 비슷한 관절염이 다시 발생합니다.
엄지발가락 이외에도 무릎,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치기만 해도 아파서 양말도 신지 못하고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하며 야간 통증이 심해 잠을 잘 이루지 못합니다.

 

반응형

 

약물치료

관절 발작의 빈도가 매우 드물거나 다른 신체 부위의 통풍 합병증이 없으면 식이 요법이나 금주 등 비약물 요법을 우선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시작되는 엄지발가락의 심한 통증과 부어오름, 그리고 발적과 열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급성 통풍성 관절염은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조절하며 안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합니다. 만성통풍의 경우(일 년에 두 번 이상 통풍 발작이 있는 경우, 관절부위에 요산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 요산에 의한 신장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와 예방을 위해 요산 억제제나 요산 배출제 등이 복용하게 됩니다. 통풍이 완화되었다고 해서 요산 저하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되며, 장기간 복용하면서 통풍을 관찰해야 합니다. 관절염이 자주 나타나거나, 가족력이 있거나, 관절 손상, 요로 결석, 통풍 결절이 이미 온 경우에는 혈액 내 고요산 혈증을 낮추는 치료를 평생 지속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관절염은 물론 다른 장기의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알로푸리놀이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가장 자주 사용되는데, 체내 요산 생산을 차단합니다. 그러나 알로푸리놀은 배탈을 초래하고 때때로 발진을 야기하거나 백혈구 수를 감소시키거나 간 손상 혹은 혈관염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알로푸리놀은 처음 복용할 때 급성 발작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저용량 콜키신 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이 위험을 낮출 수 있으므로, 보통 이 약물 중 하나를 알로푸리놀(또는 페북소스타트)을 시작하여 몇 개월 동안 지속할 때 투여합니다.

페북소스타트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또 다른 약물로,  알로푸리놀을 복용할 수 없거나 효과가 없는 환자들에게 사용합니다. 알로푸리놀과 마찬가지로, 혈중 요산 수치가 처음 감소할 때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페글로티카제는 중증 통풍 환자들에게 혈중 요산 수치를 급격히 낮추는 데 사용하는 주사제 약물입니다. 2주마다 정맥 내 주입으로 투여되며 다른 요법으로 성공적으로 치료되지 않은 장기 통풍 환자에게 주로 사용됩니다. 페글로티카제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페글로티카제에 반응하는 경우, 결절을 포함한 침착이 용해되기 시작하며 수개월에 걸쳐 눈에 덜 띄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정상인 사람들에서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 요산배설 촉진제(소변으로 요산을 배설시키는 약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베네시드는 요산 배설 촉진제로, 보통 하루  두 번 복용하며 알로푸리놀 또는 페북소스타트와 병용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통풍은 식습관과 비만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고단백, 고칼로리식에는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잦은 음주, 비만, 고콜레스테롤 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저퓨린 식이와 금연이 필요합니다


•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를 제한
 혈중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기 위해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대두, 곱창, 박창, 고등어, 삼치, 멸치, 꽁치, 전복, 새우, 조개, 꼬막, 맥주, 참치통조림, 현미 등
• 과도한 단백질 섭취 제한
  과량의 단백질 섭취는 체내에서 요산생성을 증가시키므로 주의합니다. 육류, 생선, 가금류(닭고기, 오리고기 등), 조개류의 과식을 피합니다.
• 정상체중 유지
  비만은 통풍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적정량의 식사를 합니다. 그러나 급격한 체중감소는 오히려 혈중 산성물질(젖산과 케톤체)을 과다하게 만들어 요산의 배설을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체중감량은 1달에 약 1~2kg 정도를 목표로 서서히 진행합니다.
• 알코올(술) 섭취를 제한
  알코올의 섭취는 혈액 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며 체내 젖산을 축적시켜 요산 배설을 어렵게 합니다. 그리고 술은 급성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절주 및 금주가 필요합니다.

• 과도한 지방 섭취를 제한
  과량의 지방은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주의합니다. 튀김, 드레싱, 중화요리, 크림, 쵸코렛, 버터, 버터가 많은 빵(크림빵, 페스츄리, 케익류) 주의합니다.
• 충분한 수분과 채소 섭취
  소변으로의 요산 배설을 돕고, 신장결석 형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물을 하루 3L(10컵 이상) 정도로 충분히 마십니다. 채소에 풍부한 섬유질, 엽산, 비타민 C는 혈액 내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므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